본문 바로가기

자소서를 쓰기 위해 준비해야할 3가지

취업갤러리 발행일 : 2022-06-20
반응형

오늘은 자소서 쓰기 위해 준비해야할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나의 역량

역량에는 직무적 역량과 인성적 역량이 있습니다.

 

[직무적 역량]

대학생때부터 취업준비시까지 증명할 수 있는 것들을 나열해 보는 것입니다.

경험이 많이 없으시다면, 우선 대학교 때 들었던 과목을 나열하여

어떤 팀 프로젝트를 했고, 어떤 공부를 했는지, 이 과목이

내가 지원하는 직무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또한 제 2외국어, 자격증, 인턴, 공모전, 아르바이트, 어학연수 , 봉사활동 경험 등을

나열해 보면서 나의 역량과 기업에서 원하는 직무적 역량과 일치하는 것을 찾아 보는 것입니다.

 

[인성적 역량]

내가 살면서 경험했던 것들을 전부다 나열해보세요.

예를 들어 가장 기뻣던일, 실패했던 일, 나의 성격의 장점, 단점, 나의 가치관, 감명깊게 읽은 책 등

나의 경험과 추억을 꺼내어 적어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의 일대기를 직무적 역량과 인성적 역량으로 나열 해 보신다음에, 기업 질문에서 요구하는 질문에 요구하는 나의 역량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둘째, 기업 정보 탐색 입니다.

[기업 홈페이지]

기업 홈페이지에서 인재상, 핵심 가치, CEO들의 말씀, 경영 전략 등을 확인하며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의 사업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기업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언론사]

언론사에서 지원하는 기업을 검색하여 뉴스를 확인하여 과거 부터 현재까지 어떠한 일이 있는지, 미래에는 어떤 사업을 할 생각인지 기업의 일대기를 확인합니다..

 

[사업 보고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

https://dart.fss.or.kr/dsab007/main.do?option=corp 

 

전자공시시스템| 공시서류검색 | 통합검색

 

dart.fs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사업 보고서 또는 분기보고서에 들어가 사업 내용과 현황을 분석하여 정리합니다.

또한 기업 홈페이지, 언론사, 사업 보고서 등을 통해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합니다.

 

 

세번째, 직무 정보 탐색입니다.

[회사 홈페이지]

지원하는 회사 홈페이지에 직무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만약 소개가 없으면 동종 회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직무를 확인합니다.

둘째, 자격증 정보를 보는 것입니다. 큐넷과 같은 사이트에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검색하면 자격 정보를 통해 왜 이자격증이 만들어졌는지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

내용이 나와 직무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유튜브 네이버를 통해 현직자 인터뷰를 보는 것입니다. 현직자 인터뷰를 통해 어떤 일을 하는지 확인을 해 봅니다.

 

이렇게 나의 역량, 회사 정보, 직무 정보 3개를 활용하여 자소서를 쓰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