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하는 성격의 단점 쓰는 법(예시 포함)

취업갤러리 발행일 : 2022-06-07
반응형

성격의 단점을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격의 장점은 조금 쓸만한데, 단점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조금 어떻게 쓰면 좋을지, 단점을 얘기해도 호감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격의 단점 작성방법 및 예시

성격의 단점은 어떻게 쓸까?

첫째, 절대 같이 일하기 싫은 성격의 단점은 쓰지 않을 것

자 그럼 이제 성격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기업에서도 성격의 단점이 어떤지 물었을 때도 지원자 분과 일을 하였을 때 커버가 되는 선에서 단점을 말해야 겠죠..? 회사 조직생활에 치명적인 단점은 절대 이야기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저의 단점은 게으릅니다. 그래서 일을 미루는 습관이 있습니다. "완벽한 것을 추구해 지적질을 많이합니다." ,"저는 고집이 강합니다. ”,"다혈질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라는 이야기 그쵸..? 벌써부터 같이 일하기 싫어지는 그런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면 안됩니다. 

 

둘째, 단점이지만 일 같이 하는데 지장이 별로 없는 것

내 단점이지만 회사 조직 생활에는 크게 상관이 없는, 이런 키워드로 해보세요.. “거절을 잘 하지는 못한다 ” , “리더십을 해본 적이없다(대신 팔로우십이 좋다) , ”소심해서 낯가림이 조금 있다.“,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에서 끝낼게 아니라 보완점을 꼭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낯가림이 거절을 잘 하지 못한다.(=거절 잘하는 책을 읽고 보완중이다.) (낯가림이 조금 있다. (= 발표자리가 있으면 스스로에겐 힘들지만 직접 발표를 하려 한다)등이 있습니다.

 

성격의 단점 쓰는 순서

1. 제 성격의 단점은 OO입니다.

2. 예시

3.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4. 이 단점으로 인해 회사에 피해를 안가겠다는 의지. (필요에 따라)

성격의 단점 예시1

저의 성격의 단점은 거절을 잘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친구가 같이 스터디를 하자고 하였는데, 어느 날 제가 오늘 하루는 푹 쉬어야겠다고 하는 날이 있었는데 친구가 수학 스터디를 하자고 하였습니다. 거절을 하지 못한 저는 수학 스터디에 따라가 공부를 하게 되었고 속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최근 거절하는 잘하는 법에 대해 읽으면서 거절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고.. 10번에 1~2번씩 거절을 횟수를 늘려나가면서 제 성격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필요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겠다고 써도됨) OO사에 입사하여 거절 때문에, 마감기한을 못 지키지 않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격의 단점 예시2

제 단점은 한번에 많은 일을 하려는 것입니다. 학교생활을 하며 학업, 자격증, 토익, 컴활 등 여러 가지를 한번에 하려다가 무엇 하나 제대로 이루지 못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는 중요도와 긴급함을 따져 우선순위를 정하고 스터디 플랜 공책을 활용하여 할 일을 명확히 세워 차근차근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회사에 입사하여서도 일의 우선순위를 나누어 마감기한 내에 일을 미리 완수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담 : 보완점은 왜 넣어야 하는가? "소개팅에 비유해보자"

개선점을 왜 넣어야 하는가? 소개팅에 비유해봅시다. A라는 사람이 소개팅에 나가서 이성에게 이야기합니다.“제가 술 마시는 것을 엄청 좋아합니다이렇게 끝내면 기분이 좋을까요? 근데 제가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OO씨를 만나면 1주일에 1번씩 마시도록 하겠으며 취하지 않게 노력하겠습니다.” 보완점을 이야기한 것이 훨씬 호감이 간다고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답변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들도 그래서 면접때 어떻게 대답하면 좋은가..?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성격의 단점을 이야기해도 그게 치명적이지 않은 이야기를 하고 그것에 대한 개선점을 이야기해주는 것이 저에겐 가장 Best 답변이라 생각을 합니다.

 

오늘은 성격의 단점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